베트남 정부는 물류 서비스 관련 구 시행령 (2007 년 9 월 5 일 자 Decree No. 140/2007/ND-CP, "Decree 140")를 대체하는 시행령 (Decree No. 163/2017/NDCP, "Decree 163")을 발표하였습니다. 시행령 163 은 2018 년 2 월 20 일 발효되었습니다.

구 시행령 140 과 비교하여 시행령 163 의 주목할 만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:

A. 물류 서비스의 분류

구 시행령 140 에서는 베트남 물류 서비스를 (i) 주요 물류 서비스 (상품 픽업과 하역, 보관 및 창고 서비스, 화물 운송/배송 중개서비스), (ii) 물류 서비스와 관련된 운송서비스 (예: 수로, 내륙수로 및 철도를 이용한 운송서비스), 그리고 (iii) 물류 서비스와 관련된 부가서비스 (예: 유통 및 우편 서비스)로 분류하였습니다.

시행령 163 에서는 상기와 같은 분류 대신 물류 서비스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였습니다.  

B. 물류 서비스 사업을 하기 위한 조건

WTO 협정의 물류 서비스 개방조건과 별도로, 구 시행령 140 에서는 주요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경우 적절한 시설 및 장비를 갖추고 기술, 안전 및 인적 구성 요건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추가로 규정하였습니다. 하지만 이러한 규정 자체가 포괄적이고 불명확하여 행정당국의 재량에 지나치게 의존해야 한다는 비판을 받았습니다. 이에 따라 시행령 163 은 이런 포괄적이고 불명확한 기술적 요건을 삭제하는 대신, 구체적인 사업 분야별로 관련된 법령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 (예: 항공운송의 경우 항공법). 또, 시행령 163 은 WTO 협정의 이행 계획과 일치하도록 물류 사업을 영위하기 위한 외국인 투자자의 지분 제한 및 인적구성에 대한 조건을 나열하고 있습니다.

이와 더불어 시행령 163 은 인터넷, 휴대전화 및 기타 "개방형 네트워크"를 부분 또는 전체적으로 사용하는 물류 서비스의 경우, 해당 물류 사업과 관련된 규제뿐만 아니라 전자상거래 (e-commerce) 관련 법령도 준수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는 것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(구 시행령 140 에는 없었던 부분임).